의료정보

   
제목 [머리] 저혈압 조회 : 1446
글쓴이 날 짜 : 10-12-17 17:05

저혈압

 

정의 (Definition)
 
혈압이 정상보다 낮은 경우를 말하며, 연령과 성에 따라 다르지만 수축기 혈압이 100, 확장기 혈압이 60 이하이면 저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병이라기보다는 증세라고 말할 수 있다.
 
원인 (Cause)

· 혈액량의 감소로 발생하는 쇼크, 심한 출혈, 구토, 설사로 인한 탈수, 화상으로 인한 체액의 감소가 있을 때

·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량이 부족하거나 심근경색, 발작성 빈맥, 심부전이 심할 때

· 체내 혈액 분포의 일차적 이상이나 심한 염증, 마취 도중의 약물 중독

 
증상 (Symptom)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현기증, 손발 냉증, 집중력·지구력 감소 등 전신 증상과 두통, 어지러움, 이명증, 불면증 등의 정신 신경 증산, 호흡곤란, 식욕 감퇴, 변비, 설사, 복통 등이 올 수 있다.
그런데 저혈압은 자체만의 증상보다는 빈혈, 심장병, 동맥경화증, 폐질환, 위장병, 내분비질환 등의 원인 질환에 의한 증상이 대부분이므로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와 치료가 중요하다.
 
치료방법 (Treatment)
 
합병증에 의한 저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생활로 심신의 균형 및 안정을 유지해야 하며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으로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소화 흡수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에페드린, 아드레날린, 부신피질 호르몬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 부작용이 더 큰 문제가 되므로 과·오용은 금물이며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약물요법은 식사·생활 요법의 보조수단에 불과하므로 지나친 기대를 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