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발] 수족냉증 조회 : 1161
글쓴이 날 짜 : 10-12-24 16:09

 

수족냉증

 

 
정의 (Definition)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다른 질병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 중의 하나로서의 수족냉증과는 구별해야 합니다.
 
원인 (Cause)
 
수족냉증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대체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능성 있는 다른 원인들로는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 등이 있습니다.

증상 (Symptom)
 
수족냉증의 증상은 추운 곳에 있을 때뿐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리듯 차갑습니다. 손발이 차가운 것이 주된 증상이지만 때로는 무릎이 시리며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함께 느끼기도 합니다. 심지어 여름에도 양말을 신고 잠을 자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치료의 목표는 증상의 정도를 줄이고 조직 손상을 막는 것이며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치료는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 손발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야 하고 두꺼운 옷 한 벌보다는 느슨한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집은 언제나 따뜻하게 보온이 되어야 합니다.
* 세수나 설거지 등을 할 때에는 찬물을 사용하지 말고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정적 스트레스를 회피하거나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면 도움이 됩니다.
* 흡연은 금기이고, 간접 흡연도 피해야 합니다.
*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는 약제인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