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목] 역류성식도염 조회 : 1184
글쓴이 날 짜 : 10-12-30 11:21
역류성식도염
 
 
정의 (Definition)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을 총칭하여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원인 (Cause)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증상 (Symptom)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생활 습관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완전히 누워서 자지 않도록 하고 자기 전에 음식섭취, 꽉 끼는 복장, 하부식도의 근육 강도를 감소시키는 약물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체중을 감소하고 식도를 직접 자극시키는 음식은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증상 호전이 안되면 약물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특수 검사 등을 더 시행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고 어떠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심한 증상을 호소시에는 외과적 수술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