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머리] 이명 조회 : 1213
글쓴이 날 짜 : 11-01-27 11:53
  

이  명

 

정의 (Definition)
 
갑자기 귀에서 '윙'하는 소리나 바람소리 또는 매미소리 등이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기계 돌아가는 시끄러운 소리나 매우 날카로운 소리가 나서 몹시 괴로울 수도 있는데 이를 일명 이명 또는 귀울음이라고도 합니다.

 
원인 (Cause)
 
청각기관 주변의 혈관이나 근육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원인이 비교적 명확한 경우로서 귀 주변의 혈관 이상으로 혈류소리가 들리는 '혈관성 이명'에는 '동정맥 기형', '정맥 잡음' 등이 있고, 귓속에 생기는 양성종양인 '사구체 종양'은 특징적인 박동성 이명이 나타납니다. 근수축성 이명은 귀 주변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에 의해 발생합니다.
 
청각기관 자체의 이상에 의한 경우
아직까지 명확한 발생기전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내이, 청신경, 뇌 등의 소리를 감지하는 신경경로와 이와 연결된 신경 계통에 비정상적인 과민성이 생기는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 (Symptom)
 
이명의 증상은
'윙'하는 소리, 매미 소리, 풀벌레 소리, 바람 소리, 기계 돌아가는 소리, 맥박 소리, 휘파람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가 들립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치료는 우선 약물치료를 하는데, 이 방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보청기나 이명차폐기 등을 사용합니다. 예방을 위해서 주사용 항생제, 경구피임약, 피린계 약제 등을 복용할 때 증세가 나타나면 즉시 약물투여를 중단하고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소음이 큰 환경에서 작업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소음차단기를 착용하고, 음악을 들을 때도 볼륨을 낮추어서 들어야 하며, 헤드폰을 장시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