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가슴] 폐기종 조회 : 1485
글쓴이 날 짜 : 11-02-08 15:53

 

폐기종

 

정의 (Definition)
 
폐기종은 폐포와 그 가까이 있는 구조물이 비가역적으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이렇게 폐포가 늘어나게 되면 호흡시 공기의 이동에 대한 폐포의 조절 기능이 상실되어 점점 늘어나게 되며 결국은 만성 폐질환으로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원인 (Cause)
 
폐기종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흡연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고 그 외에도 대기오염이나 유해물질을 흡입하는 직업의 사람, 여러 호흡기 감염, 폐내 폐포의 염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으로 트립신(단백질 분해효소)이 결핍되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Symptom)
 
만성적인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폐에는 수많은 폐포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별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병이 진행되면 호흡이 가빠지고 이 증상이 수년에 걸쳐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때로는 천식음과 기침을 동반하고 심할 경우에는 객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인보다 폐렴 등의 질환에 더 쉽게 걸리게 됩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폐 기능의 악화를 억제하고 증상 조절 및 운동능력 보전으로 삶의 질을 호전시키는데 치료의 의의가 있습니다. 폐기종이 있으면 담배를 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업적으로 유해물질을 흡입하는 사람은 작업을 바꾸어야 하며 대기오염이 심할 때에는 활동을 삼가야 합니다.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호흡기 감염이 있으면 빨리 치료해서 호흡곤란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야 하며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특별한 음식이 상태를 호전시키거나 악화시키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