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배] 담낭염 조회 : 1386
글쓴이 날 짜 : 11-03-25 10:06

 

담낭염

 
정의 (Definition)
 
담석, 수술 후 협착, 종양 등의 원인으로 인해 관이나 통로 등이 좁아져 혈류나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담낭(쓸개)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담낭염이라고 합니다.
 
원인 (Cause)
 
담낭염의 90% 이상은 담석에 의해 발생하며 그 외에 외상, 선천성 기형, 당뇨병, 기생충 등과 관계가 있습니다.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으면 담낭벽에 염증이 시작되고 담즙이 정체되며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원인이 되는 세균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대장균이고, 그 외에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폐렴간균 등이 있습니다.
 
증상 (Symptom)
 
급성 담낭염은 주증상으로 우상복부의 심한 복통을 호소합니다. 음식물 섭취시 통증이 발생하며 발생된 통증은 숨을 깊게 들여 마실 때 더 심해지고 등쪽이나 혹은 우측 어깨 부위로 방사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오한이 나며 열을 동반하고 간혹 구역질과 구토가 나고 황달이 나타나는 수도 있습니다.
 
만성 담낭염은 급성 담낭염에 비해 증상이 심하지 않습니다. 우상복부 동통이 재발하며, 오심과 구토가 동반될 수 있으나 발열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 우상복부 동통이 우측 어깨와 등쪽으로 방사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며, 복부 팽만감이 오고 음식을 많이 섭취한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담낭염의 치료는 금식으로 담낭을 쉬게하거나, 항생제 투여, 수액 보충 등으로 이루어지며
환자 상태가 안정된 후에는 재발과 심각한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담낭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