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머리] 딸기코 조회 : 1479
글쓴이 날 짜 : 11-03-30 11:48

 

딸기코

  

정의 (Definition)
 
많은 사람들이 알코올 중독의 상징으로 잘못 알고 있는 딸기코는 사실 술과는 별로 상관이 없는 만성 피부질환의 하나입니다. 흔히 딸기코라고 불리는 주사(Rosacea)는 20~40대에 시작되는 코, 앞이마, 볼부분의 피부를 침범하는 만성질환입니다. 아프진 않지만 보기에 흉하고 술꾼이라는 오해를 받기 일쑤여서 사회생활에 불편을 겪기도 합니다. 딸기코는 혈관들이 비정상적으로 증식, 확장되어 피부에 나타나는 것으로 여드름과 유사합니다

 
원인 (Cause)
 
주사가 생기는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얼마 되지 않은 온도차이에 비정상적으로 혈류확장이 일어나는 혈관운동신경의 장애, 지루, 내분비 이상, 소화기 질환 등이 주요한 원인이며, 음주도 이 병을 유발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증상 (Symptom)
 
코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해짐에 따라 코의 붉은 색의 정도가 심해지고, 코 주위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거미줄이나 지렁이 모양으로 보이며, 여드름 모양의 발진이 염증과 함께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고름도 잡히고, 코가 울퉁불퉁하게 튀어 나옵니다. 오래되면 코 하반부 조직이 과다 증식됩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여드름 치료와 비슷하게 내복약이나 국소도포제를 쓰지만, 모세혈관 확장이 심해서 홍조가 심할 때는 색소 레이저로 치료하면 깨끗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