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어깨] 석회화건염 조회 : 1119
글쓴이 날 짜 : 11-04-08 10:32

 

석회화건염

 
정의 (Definition)
힘줄에 비정상적으로 석회(칼슘)가 침착하여 통증 및 운동장애등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간혹 증상이 없이 석회가 침착하였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극심한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석회화건염은
어깨 힘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Cause)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퇴행성 변화로 인해 어깨 힘줄의 세포가 괴사하여 그 조직에 석회질이 침착하여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힘줄로 가는 혈액공금이 줄어들면서 산소 분압이 떨어지고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해 석회질이 침착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석회화 건염은 주로 40대를 전후하여 많이 발생하며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증상 (Symptom)
통증이 가장 두드러진 증상이며 전형적인 환자의 경우에는 매우 격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 때문에 어깨를 움직이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가끔 하루나 이틀에 어깨의 통증이 악화되어 치통과 같이 잠을 깨고, 마약성 진통제를 필요로 할 정도로 심해집니다.  간혹 어깨 부위에 열이 나는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석회화 건염은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적인 주사치료 혹은 체외충격파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로도 증상완화가 안될 경우에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인대 속의 석회를 제거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