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어깨] 어깨충돌증후군 조회 : 1653
글쓴이 날 짜 : 11-04-14 10:07
 

어깨충돌증후군

 

정의 (Definition)
 
어깨 관절에는 어깨를 처마처럼 덮고 있는 견봉(어깨의 볼록한 부분)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견봉과 상완골(팔의 위쪽 뼈)사이가 좁아져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견봉과 회전근개(어깨힘줄)이 충돌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어깨질환입니다. 
 
 
원인 (Cause)
 
나이가 들면서 근력이 약해지고 반복적으로 어깨를 사용했을 때, 외상으로 다쳤을 경우에는 견봉과 어깨 근육 사이에 마찰이 일어날 수 있고, 잦은 마찰로 인해 어깨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어깨충돌 증후군이 생깁니다.
 
 
증상 (Symptom)
 
주로 머리 위쪽에서 팔을 움직일 때 통증과 근력 약화를 호소합니다. 또한 팔을 들 때 어깨 속에서 무엇인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처음에는 움직일 때만 통증이 있다가 점차적으로 통증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가만히 있어도 하루 종일 통증이 지속됩니다. 낮보다는 밤에 아픈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에는 아파서 잠을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초기에는 약물요법과 물리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움직이는데 장애가 있으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정확한 병소를 찾아내어 주사로 약물을 투입하는 주사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의 효과가 없거나 견봉의 아래쪽이 거칠어지거나 퇴행성변화로 인해 견봉 아래로 뼈가 자란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