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어깨] 근육섬유증 조회 : 1656
글쓴이 날 짜 : 11-05-02 11:45

 

근육섬유증

 

정의 (Definition)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으로 전신의 근골격계 통증, 뻣뻣함, 감각 이상, 수면 장애, 피로감을 일으키고, 신체 곳곳에 압통점(누르면 아픈 부분)이 나타나는 힘줄 및 인대 근막과 근육, 지방조직 등 연부조직의 통증 증후군입니다.
 
 
원인 (Cause)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자극 등에 의해 증상이 유발되며 여러 가지 인자에 의해 중추신경계 감각 전달체계 이상이 생겨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질환이 발생에 있어 가족적 성향이 보고되고 있으며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이 특정 환경에 노출되어 있었을 경우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 (Symptom)
가장 주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인체의 어느 한 부위에서 시작할 수는 있지만, 결국은 전신으로 퍼지며, 주로 하부요통이나 목,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얼얼하거나 몸이 뻣뻣한 것처럼 느껴지거나, 깊숙이 은근하게 아프기도 하며,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두 번째로 두드러진 특징은 피로감입니다. 자주 피로를 느끼고, 자고 일어나도 계속 피곤하며, 수면 중 자주 깹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기억력 장애, 인지 장애, 두통, 불안, 우울감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정상인들이 별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부위에 예민하게 통증을 느끼는 압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섬유근통증후군의 치료는 아직 결정적인 '쪽집게' 약물이 나와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하지만 다양한 약물 치료와 운동요법으로 증상을 크게 호전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로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하며 개인의 증상에 따른 적절한 약물치료가 이뤄져야 합니다. 또 통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통증을 조절하는 주사치료를 통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의 미세손상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