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손] 단지증 조회 : 2439
글쓴이 최고관… 날 짜 : 11-05-04 12:00

 

단지증

 

정의 (Definition)
 
손·발가락뼈(지골), 손바닥뼈(중수골), 발등뼈(중족골)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 중 어느 한 곳이라도 완전히 성장하지 못하고 짧으면 단지증이라 합니다. 발가락이 손가락보다 단지증이 나타나는 빈도가 많습니다. 그 중 넷째 발가락이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이어 첫째, 셋째, 다섯째, 둘째 순으로 나타납니다. 손가락은 다섯째 손가락이 60% 정도로 많고 셋째, 넷째, 둘째, 첫째 순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합니다.
 
원인 (Cause)
 
단지증은 선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외상이나 감염에 의한 성장판 손상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터너증후군,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 전신적인 증후군 또는 질병으로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 (Symptom)
 
단지증은 1차적으로 미관상 문제를 낳습니다. 손가락, 발가락이 짧은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짧은 부위를 드러내길 꺼립니다. 발가락이 짧은 사람은 목욕탕이나 수영장 등 양말을 벗는 장소에 가기 두렵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미관상 문제로만 끝나는 것은 아니라 손가락의 경우 접히는 정도에 따라 손아귀 힘이 약할 수 있고, 발등뼈가 5㎜ 이상 차이가 날 때는 체중이 일정하게 실리지 못해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단지증은 수술적 치료 외에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환자가 미용상의 목적으로 손가락의 단축을 개선하려면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절골술(뼈를 절단하는 수술)을 시행 후 그 사이에 뼈를 삽입하여 한 번에 늘리는 방법과 뼈에 외고정 기구(손가락의 바깥쪽에서 뼈를 고정시키는 기구)를 달고 절골술을 시행하여 뼈를 점진적으로 늘이는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