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가슴] 폐부종 조회 : 4362
글쓴이 날 짜 : 10-11-03 14:35

폐 부 종

정의 (Definition)
 
폐간질 및 폐포에 체액이 과도히 축적되어 호흡이 곤란해지는 질환입니다.
 
원인 (Cause)
 
폐부종의 원인은 크게 심장의 질병이나 장애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심인성과 그 밖의 비심인성으로 나뉩니다. 두 경우로 나누는 이유는 치료에 있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심인성은 심부전에 따른 폐정맥 정수압의 상승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때 심인성 심부전의 원인 역시 기저 심장질환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비심인성은 급성 호흡부전 증후군이 대표적인 경우로 폐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폐부종이 발생합니다. 또한 높은 산 등반 시 고도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뇌 손상과 관련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뚜렷한 심장질환이 없어도 다량의 수혈, 신기능 장애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증상 (Symptom)
 
주로 호흡 곤란과 함께 마른 기침, 분홍빛의 거품 낀 객담(가래)이 동반됩니다. 짧고 잦은 호흡과 함께 그로 인한 불안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누우면 숨이 더 가빠지는 기좌호흡이 생깁니다. 심해지면 청색증, 말초 부종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1) 심인성 폐부종
우선 호흡 곤란에 대처하기 위해 환자에게 충분한 산소를 공급합니다. 상태가 심해 자발 호흡이 불가능하고 산소를 공급하는 것만으로 동맥혈 산소포화도가 유지되지 않는 경우에는 기계를 이용한 보조 환기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에 대한 전부하가 증가된 상태인 경우가 많으므로 혈관확장제와 이뇨제를 투여하여 이를 떨어뜨려 주고 이와 동시에 떨어진 심박출량을 올리기 위한 승압제를 정맥 내로 점적 주입합니다. 급성기에 대한 치료로서 환자의 활력 징후가 안정화되면 심인성 폐부종을 초래한 기저 원인 질환을 교정합니다.
 
2) 비심인성 폐부종
투과성 변화를 교정할 근본적 치료 대책은 없습니다.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등 각 유발 원인에 대한 치료 원칙을 따르고 폐 부종 자체에 대해서는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