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피부] 봉와직염 조회 : 1702
글쓴이 날 짜 : 10-11-03 17:19

봉와직염

 

정의 (Definition)
 
진피와 피하 조직에 나타나는 급성 세균 감염증의 하나로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 열감, 부종,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이 A군 용혈성 사슬알균이나 황색 포도알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 (Cause)
 
가장 흔한 균은 황색 포도알균과 A군 사슬알균이고 2세까지의 어린이에서는 인플루엔자 간균 B형이 주 원인입니다. 그 외 폐렴균이나 대장균도 흔한 원인이며 어패류로 감염되는 경우 비브리오 패혈균이 원인이 됩니다. 감염되는 경로는 무좀 및 발가락 사이 짓무름에 의한 경우가 흔합니다. 외상, 궤양, 모낭염 등의 선행 감염, 알코올 중독, 마약 남용자, 당뇨병 환자 등이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증상 (Symptom)
 
대개 염증은 문제가 생긴 부위에 혈액이 몰려 붉게 부어 오른 현상을 보입니다. 즉 세균 등의 감염이 없이 외상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도 염증 반응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염증 반응 이외에도 세균에 의하여 농(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초기에는 가벼운 국소 홍반, 압통, 불쾌감, 전율 등을 보이다가 홍반이 갑자기 단단해지면서 주위로 퍼지고, 눌러보면 누른 자국이 남게 되며 심한 통증를 동반하게 됩니다. 결국 방치하게 되면 농양이 전파되어 괴사, 심한 패혈증 등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찮은 질병으로 생긴 병변을 자꾸 손으로 만지고 짜면 세균에 감염되어 이 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초기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1~2주 정도의 입원 치료가 원칙입니다.
 
1) 항생제
가장 많은 원인균인 황색 포도알균과 사슬알균에 감수성이 높은 항생제를 선택해야 하고 주사제가 효과적입니다. 1차 선택약은 1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이며 균 동정검사(균을 배양시켜 감별하는 검사)나 치료 경과를 보아 항생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진통 소염제
열이나 통증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3) 경구용 스테로이드
재발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으며 당뇨병 등 부신피질 호르몬제에 의해 악화되는 질환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