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머리] 비중격만곡증 조회 : 1662
글쓴이 날 짜 : 10-11-15 16:05
정의 (Definition)
 
비중격이란 비강을 좌우 양측으로 나누어주는 구조물 말합니다. 비중격은 물렁뼈라고도 부르는 연골과 몇 개의 얇은 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중격이 휨 없이 수직상태를 이루고 있지 않고 어느 한쪽으로 휘어 있는 경우를  비중격 만곡증이라고 합니다. 비중격이 휘어져 있다 하더라도 비강기류의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모든 비중격 만곡증이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원인 (Cause)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대략 네 가지의 설이 있습니다.
 
외상설 : 정상적으로 비중격이 발육하였다 하더라도 단단한 물체에 부딪히는 경우, 싸움에 의하여 코 부위를 맞아서 비중격의 골절이 발생하고 그대로 굳어버릴 때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육부조화설 : 어느 한쪽 면의 비중격이 반대쪽보다 발육이 더 되거나 혹은 덜 되었을때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산주형설 : 외상설과 비슷한 이론으로 태아의 출산 시 산도를 빠져 나올 때 비중격에 힘이 가해져서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설 : 하비갑개나 외비의 발육이 좌우가 불균형을 이룰 때에 그것을 보상하여 비강의 좌우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비중격이 자라면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Symptom)
 
비중격이 한쪽으로 심하게 휘어 있는 경우는 비강 내 원활한 공기의 흐름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인해서 한쪽 비강의 코 막힘을 유발하게 되거나 전반적으로 냄새를 맡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휘어 있는 비중격이 얼굴 뼈에 있는 부비동이라고 하는 부위의 입구를 막게 되면 만성 비염이나 부비동염을 유발하기도하며 휘어 있는 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 겉에서 보는 외부 코의 전반적인 모양이 휘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Treatment)
 
비중격 만곡증의 치료는 무엇보다도 환자 분이 느끼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 정도가 가벼울 때에는 생리 식염수로 비강세척을 하거나 약물치료만으로도 어느 정도 증상의 호전을 가져올 수 있지만 그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비중격하 연골 절제술이나, 비중격성형술 등을 통해 휘어 있는 비중격을 바로 잡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성장기가 끝난 후에 실시하는 것이 보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