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제목 [가슴] 객혈(각혈) 조회 : 3421
글쓴이 날 짜 : 10-12-07 11:58

객혈(각혈)

 

◈ 정의 (Definition)
 
객혈은 혈액이 객담을 통하여 나오거나 혈액 자체가 기침을 할 때 배출되는 것으로서 기도나 폐실질의 출혈을 의미합니다.
대개 기침에 동반된 소량의 객혈이라도 대부분의 환자에게 공포감을 주며 또한 대량의 객혈은 갑작스런 질식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원인 (Cause)
 
객혈의 원인은 폐에서의 출혈부위에 따라 상기도, 하기도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질환들로는 기관지염, 결핵, 진균 감염, 폐렴, 기관지 확장증, 폐농양, 기관지 폐암, 전이성 폐암, 기관지 낭종, 폐경색, 승모판 협착증, 전신성 홍반성 낭창, 외상, 출혈성 질환, 이물질, 상기도 출혈 등이 있습니다.
 
◈ 증상 (Symptom)
 
대부분 기침에 동반되어 객담과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형태이나 환자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객혈은 선홍색의 거품이 많은 알칼리성이고 혈색소 성분을 포함한 조직구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선행증상으로 기침이나 목젖의 경련 같은 기분이 동반됩니다.
 
◈ 치료방법 (Treatment)
 
객혈이 소량 또는 중등도 일 때는 상세한 병력과 이학적 검사, 흉부 X-선 촬영, 흉부 CT scan검사를 비롯한 철저한 진단적 검색이 이루어져야 하고 대량 객혈시에는 일차적으로는 기도의 유지와 지혈을 위한 응급 처치가 시행된 뒤 출혈 부위와 원인을 진단  하고 외과적 절제술의 적용 여부를 검토하여야 합니다. 대량 객혈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관리되어야 하고 불안을 방지하기 위한 약한 진정제와 codeine 등으로 기침을 억제시켜야 합니다. 기관지내시경이나 혈관색전술, 또는 외과적 수술등의 방법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